자동차 정보 이슈 정보 채널 - 도요타 프리우스의 퍼포먼스!
" 전기 자동차에 빠르게 바뀌는
EV 모드를 계속해서 채용 배기량 확대와 Motor의 출력 Up으로
주행과 연비 성능 향상을 도모한다 "
명확하게 다른 것은 모터의 성능이다. 신형 PRIUS 가, 60kW/207 Nm(수치는 북미 사양의 것)를 발생하는 대출력 모터를 탑재하는데 대해, INSIGHT 가 싣는 모터의 성능은 10kW/78 Nm로 소극적. 덧붙여, 새롭게 Reduction Gear를 포함시킨 PRIUS 가, 감속에 따른 대폭의 Torque증강(간단하게 말하면 Power를 Torque로 변환한다)을 실시하고 있는 점에도 주목하고 싶다. THS는, 기본적으로 엔진이 주역으로, Motor는, Assist 역에 일관하는 IMA 와는 달리, 모터 출력만을 사용한 발진이나, EV 모드에 의한 모터 주행(이것은 가변 전압 시스템을 채용하는 THS II에서의 기능)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성능에 여유가 있는 모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엔진 정지상태에서의 전기 자동차와 같은 주행이 가능한 것이다.
신 Item 의 추가로 새로운 연비 향상을 도모한다.
신형 PRIUS 의 Mechanism에 주목하면, 새롭게 채용된 전동 Water Pump 나 배기열 재순환 System, 개량을 실시한 Aircon의 전동 Compressor에 스포트라이트가 비친다. Aircon의 사용은 말할 필요도 없고, 겨울의 Heater 사용도 연비를 악화시키는 요인인 만큼, 이것들은 All Season 의식용 연비 개선에 효과를 발휘하는 Mecha이다. Simple, 경량, 저비용을 Concept으로 하는 INSIGHT 에는, 이러한 Mecha는 채용되어 있지 않다. 또, 정숙성에 관해서는 INSIGHT 도 정평이 나있지만, 신형 PRIUS 에는 그 이상의 우위성이 느껴진다. THS II는 모터 주행이나 엔진 정지 영역이 넓고, IdlingStop 이 작동하는 빈도도 높기 때문에, Full Hybrid 만이 가능한 정적감에 둘러싸인 주행을 맛볼 수 있다. Starter Switch를 돌리면, 보통 자동차와 같이 엔진이 걸리는 INSIGHT. Hybrid 용 배터리의 충전이 필요 없으면, Starter Button을 눌러도 「READY」 마크가 점등할 뿐 엔진은 시동하지 않으며, 발진에서 저속 주행을 모터에 의해 Covere 하는 전기 자동차와 같은 PRIUS. 이 차이도, 감각적으로 큰 인상의 차이를 낳는다.
ECO DRIVE 장치
초대 PRIUS 의 위업은 Hardware 면만이 아니다. 순간&시간대 연비를 막대그래프로 표시하는 연비 모니터나, 엔진&모터의 작동 상태나 회생 모양을 알기 쉽게 그림으로 나타내는 에너지 모니터를 채용하여, 게임 감각으로 Hybrid Car의 운전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도 획기적이었다. 시대는 진화하여, 최신의 PRIUS와 INSIGHT 에는, 보다 고도의 Meter Monitor 기능이 채용되어 있다. 신형 PRIUS는네비 모니터에 표시하는 방식이었던 연비&에너지 모니터를 Center Meter에 편입시킴과 동시에, Accel이나 Brake의 조작 상황을 Bar Graph의 신축으로 나타내는 Hybrid System Indicator를 새롭게 채용한다. 이것으로, 알기 쉬움과 즐거움이 한층 진화하였다. 게다가 HDD 네비 장착차에는, 보다 상세한 EcoDrive의 정보 표시나, Driving 결과에 근거한 One Point Advice를 얻을 수 있는 기능도 포함시키고 있다.
'자동차 정보이슈채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정보 이슈 정보 채널 - 도요타 인사이트의 ECO DRIVE모니터 (0) | 2020.06.23 |
---|---|
자동차 정보 이슈 채널 - 위대한 포르쉐의 성장기! (0) | 2020.06.23 |
자동차 정보 이슈 채널 - 도요타 프리우스와 혼다 인사이트 후기 (0) | 2020.06.23 |
자동차 정보 이슈 채널 - 도요타 프리우스를 3세대 걸친 장단점! (0) | 2020.06.23 |
자동차 정보 이슈 채널 - 신형과 구형의 병행 판매 (0) | 2020.06.22 |